점포 클러스터링
기업에서 운영하는 점포의 개수가 지역별 단위로 많이 늘어 나면서, 점포의 특성이나 고객의 특성에 따라 점포를 클러스터링 할 필요성이 증대 되고 있다. 점포의 단순 관리차원을 넘어서 소매유통dl 고도경쟁으로 들어 서고 있고, 마진이 점차적으로 낮아 지고 있어 전사적인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고려되고 있는 사안이다.
점포 클러스터링이란 무엇일까? “클러스터링이란 점포들을 정해진 ‘변수’에 맞춰 구분하는 작업” 이라고 할 수 있겠다. 여기에서 점포를 구분하고 설명해 주는 요소인 ‘변수’는 매장의 크기, 기후환경, 점포 타입, 위치, 상권, 상품 레인지, 가격민감도, 고객정보, 경쟁 강도 등이 될 수 있겠다.
이 페이퍼에서는 점포 클러터링의 프로세스와 클러스터링에서 핵심 되는 변수 추출, 그리고 클러스터링 방법론을 소개 하고자 한다. 목차는 아래와 같다.
목차
1. Self Question! 클러스터링의 목적은 무엇인가?
2. 클러스터링의 유익(장점)
3. 변수의 발견과 결정
4. 클러스터링(K-means clustering)
5. 클러스터링 시 사용 되는 데이터 소스
6. 클러스터링 후 유의해야 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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