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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가격이 변화에 기인한 매출 변화을 측정 함
회귀분석을 하여 도출 된 '회귀계수'를 가지고 가격 탄력도 분석을 하고자 한다. 회귀분석을 하는 툴은 엑셀이나 spss, sas 등과 같은 통계 패키지로 할 수 있으며, 개념에 대한 것은 생략한다.
소매 유통에서 판매 되는 음식이나 전자 제품에는 제품이 판매 되는 '가격'있고, 그 '가격'에 따라 '판매량'이 변하기 마련이다. 가격을 낮출 수도 있고, 판매량에 따라 마진을 더 보고자 가격을 높일 수 도 있다. 하지만, 가격을 낮추는 정도에 따라 판매량이 변하는 정도는 제품마다 다를 수 있다. 이 것을 '가격 탄력도' 라고 한다.
1. 가격: 독립변수, 판매량: 종속변수로 회귀분석 실행
결과: Y = ax + b 로 나타남.
2. 'a'가 회귀 계수 이다. 해당 모형이 적합한지에 대한 테스트도 반드시 거쳐야 한다. 이부분은 향후에 기회가 되면 다루고자 한다.
3. a * (해당 기간의 평균 판매가격/해당 기간의 평균 판매량) = 제품에 대한 가격 탄력도
Implication: 가격이 단위1 변화 시 판매량 단위 1 변화 로 해석 하면 되겠다.
보통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상품일 수 록 가격에 대한 가격 탄력도가 낮고, 브랜드 인지도가 낮을 수록 가격 탄력도 높은 것이 특징이다.
참고자료: 소득과 석유값이 석유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봄
http://the-idea-shop.com/article/196/estimating-price-elasticity-for-gasoline-a-how-to-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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