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egory Management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8단계 개념과 예제

 카테고리 매니지먼트를 실제 업무에 적용 해 보신 분들은 잘 알고 계실 것이다. 적용 하기가 무척 어렵다. 8 단계로 나눠서 자세히 설명해 놨는데, 왜 적용 하기 어려운가?

 

2가지 이유가 있는 것 같다. 외부적으로는 휴먼 리소스 문제이다. 캣맨을 오래 꾸준히 하시는 분이 많지 않은 것이 이유인 것 같다. 오래 하신 분들이 컨설턴트로 나서서 계속 해서 발전해 나가야 하지만, 업종변경이나 업무 변경 등으로 노하우들이 전수 되지 못하는 것 같다. 두번째는 내부적인 이유인데, 캣맨을 제대로 진행 할 수 있는 자료가 많지 않다. 엄밀히 말하자면, 자료는 많이 있지만, 구매해야 되는 자료가 많아서, 비용이 만만치 않다.

 

이 자료에서는 우선, 본인 업무에 캣맨 적용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여러가지 실제 예제를 같이 넣었다. 자료는 4 년 이상 지난 자료이지만, 전달 하고자 하는 내용 자체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큰 차이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든다.

 

아래는 데이타를 구매하고자 하나, 어디서 찾아야 할 지 알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몇군데 에이젼시를 소개 한다. 좀 더 자세한 설명히 필요하신 분은, 댓글이나 이메일을 주시면 좀 더 상세히 설명 드리겠다.

  • 고객조사 자료 - 닐슨, TNS, 에이콘, 그 밖의 많은 시장정보 또는 리서치 회사
  • 판매 데이타 자료 - 닐슨, 링크 아즈텍
  • 샤퍼 구매 행동 자료 - 닐슨, TNS, 에이콘
  • 샤퍼 매장 행동 자료 - 에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