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egory Management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캣맨의 시작 그리고 개념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1.pdf

언제부터 국내에 카테고리 매니지먼트가 시작 되었을까? 아마도 90년대 말이 아닐까 싶다. 2000년 대 초에는 이미 몇몇분이 캣맨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업무를 시작 하셨다고 들었다. 그렇다면, 외국계 회사들이 활발하게 아시아쪽으로 진출한 90년대 후반으로 보는 것이 적당 할 것 같다.

 

어디서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개념이 출발 하였는지 살펴 보고자 한다. 우선 '카테고리 매니지먼트'의 학문적 그리고 개념적 창시자는 Brian f. Harris 라는 미국에 있는 대학교수였다. 이 분이 캣맨으로 알려지기 전에 이미 '아폴로' 라는 스페이스 매니지먼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었다고 한다. 캣맨의 개념뿐만 아니라, 매장 내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실행 할 지도 고민하고 계셨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1980년대 미국 유통상황은 매우 좋지 않았다. 마치, 요즘 한국의 유통환경처럼 지속적인 불경기를 지나면서, 판촉상품이 넘쳐나 효율적인 관리가 되지 않고 있었다. 2011년/2012년 롯데마트 통큰 상품을 필두 한 대형유통사들간의 치열한 판촉 전쟁이 있었던 것 처럼, 미국도 그런 상황을 지나 왔다고 한다. 그런 상황에서 제 살 깎기식 경쟁이 아닌, 카테고리 별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론이 나온 것이 카테고리 매니지먼트이다.

 

이번 글과 다음 글에 들어 갈 자료에는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8단계를 위주로 설명 하게 되는데, 이 개념 또한 Brian f. Harris가 지난 1997년에 와서 정립한 개념이다. 요즘에 와서는 산업이나 회사별로 이 단계가 줄어 들기도 하고, 추가 되기도 하지만, 기본은 8단계에서 시작 되었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Brian f. Harris 교수는 90년대 파트너링 그룹**이라는 컨설팅 회사를 세우고 제조사와 유통사에 컨설팅을 제공하게 된다. 그리고 90년대 중반 그로서리의 이슈를 연구분석하기 위해 탄생한 유럽의 ECR***이라는 단체와 긴밀히 일하게 된다.

 

첫 파일 파일 내용에서 반드시 이해 해야 할 포인트는 아래와 같다.

  • 카테고리 매니지먼트는 무엇인가?
  • 카테고리 매니지먼트가 왜 지금 필요한가?
  • 외부 / 내부 유통환경의 변화는 어떤것이 있는가?
    • 물류비용 / 경제 / 사회 트랜드의 변화
    • 소비자의 변화
  • 우리 회사의 전략은 무엇인가?

*스페이스 매니지먼트 프로그램: POG 관리 소프트 웨어이며, 전세계적으로 JDA 프로스페이스, 아폴로, 닐슨 스페이스맨 등이 있다.

**http://www.thepartneringgroup.com/

***http://ecr-all.org/

 

 

Brian f. Harris